본문 바로가기
* 보건소식

오늘밤도 잠못드는 그대에게 전하는 이야기

by boza 2018. 11. 7.

우리는 왜 잘자야 하나요?

뇌가 있는 모든 생물은 을 잔다. 잠은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활동입니다. 자는 동안 우리 몸은 낮 동안 쌓인 피로를 풀고, 다친 부분을 치료하며 내일의 활동을 준비합니다. 특히 뇌는 쉬면서 낮 동안 깨진 균형을 찾고 노폐물을 처리하고 에너지를 회복할 뿐 아니라, 낮 동안 있었던 일들에 대한 기억이나 감정을 활발하게 정리하기도 합니다. 꿈도 그 과정의 일부입니다. 수면은 뇌의 건강 뿐 아니라 마음의 건강에도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건강한 수면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건강의 수면은 다음 날 활동에 문제가 없는 정도의 수면입니다. 사람마다 건강한 수면시간은 모두 다른데, 어떤 분들은 5시간을 자도 다음날 무리가 없고 어떤 분들은 9시간 이상을 자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그날그날의 활동 정도나 스트레스 정도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유전의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시간보다 다음날 낮에 졸리지 않는지, 피곤해서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지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자는 시간이 충분하더라도 일어났을 때 머리가 맑지 않거나 두통이 있으면 잠을 깊이 못 잔 것일 수 있습니다.

 

잠 못 드는 당신을 위한 꿀잠 자는 법!

생체리듬의 균형이 중요하다.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만들자. 건강한 수면을 위해서는 뇌속 생체시계가 규칙적으로 작동하도록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야 한다. 되도록 낮잠은 피하고, 자더라도 30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가볍게 운동하자

규칙적으로 자전거 타기, 산책, 줄넘기 등 가벼운 운동은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너무 늦은 시간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몇시간이 지나야 정상체온으로 돌아오는 탓에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된다.

적절한 수면환경을 유지하라

잠자리에 소음을 없애고, 온도와 조명을 안락하게 하자. 불빛이 밝으면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지 않는다. 침실은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의 청색광(Blue light)은 수면장애의 원인이 된다.  침실에는 TV, 라디오 등 전자제품을 아예 두지 말라고 조언한다.

취침 전 카페인, 음주, 흡연 금지

카페인, 니코틴은 뇌의 각성효과가 있고, 술을 마시면 잠이 잘온다고 생각하지만,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곤함을 더 느낄 수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