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북 등산

구미 해평면 금산리 베틀산

by boza 2015. 5. 23.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 50 네비로 가서 동화사 쪽 코스로 가시면 됩니다.

코스:동화사~상어굴~좌베틀산~베틀산~(우베틀산 갔다가 다시 돌아와서 금산리로 내려와야 합니다.이정표가 잘되어 있어 무난히 갈수있습니다.지도참고 하세요.)우베틀산~도요암으로 내려 오시면 됩니다.

베틀산은 높이 290m로서 크게 높지 않으나, 산세가 아기자기하고 암릉과 풍화동굴 등이 산재하고 있다. 금산리에서 볼 때 가운데 베틀산을 중심으로 북쪽 방향의 왼쪽에 위치한 좌베틀산(369m)과 남동 방향의 오른쪽에 위치한 우베틀산(320m)이 연봉을 형성하고 있다. 산 중턱 바위절벽 곳곳에는 역암과 사암의 풍화동굴이 널려 있고, 주봉인 좌베틀산 정상에서는 구미 지역의 대표적 산지인 금오산·냉산·청화산 등이 보인다.

고아 쪽에서 강 건너 해평 쪽을 바라보면 여인의 얼굴 모습을 한 산이  ‘베틀산’이고 조선시대 초기 善山부사(善山 군수)를 지낸문영(文英) 선생이 그 산을 보고 베틀을 만든 유래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다.  

저는 동화사 코스로 안가고 차타고 가다가 첫번째 등산 이정표가 나와 차을 주차 하고 등산 했습니다 .주차장은 없고 차 두대정도 주차 할수 있습니다.조금 밑에서 여러대 주차를 할수 있는 주차장이 있습니다.비포장 입니다.

 

등산로가 멋져요.

첫번째 반겨 주는 바위 네요.ㅎㅎ

첫번재 계단이 나오면 무조건 옆으로 가야 상어굴을 구경 할수 있습니다.안내 이정표가 없어요.꼭구경하세요.구경하고 다시 돌아와 올라가야 좌베틀산 정상으로 갑니다.동화사 쪽에서 오면 상어굴 반대편에서 와요.동화사 쪽에서도 요계단으로 올라 가야 합니다.ㅎㅎ

철계단옆으로 조금만 가면 상어굴 입니다.

신기 합니다.완전 시멘트로 만들은 느낌이 드네요.하나 하나 우째 이런 모양이 생길수가 있나요.큰상어글 옆으로 가면 작은 상어굴 있습니다.안내판에는 위험 하다고 하는데 하나도 안 위험 합니다.꼭 구경하세요.

 

 

 

 

 

 

상어굴 상어 닮았네요.

 

작은상어굴

 

 

 

 

 

 

 

 

 

 

 

 

 

 

 

 

 

바위에 구멍이 있어 연인들이 사진 촬영하면 멋지겠죠. ㅎㅎ큰상어굴에 있어요.

 

 

사람 갈비뼈 같아요.

 

좌베틀산 정상으로 고

군데 군데 신기한 바위가 많아요.

 

엉겅퀴 꽃

 

 

 

 

 

좌베틀산 정상 부근 입니다.

온산이 부채손 입니다.비온 후에 가면 멋지겠죠 지금은 넘 건조 해서 오그리고 있네요.

 

구미공단 조성 하고 있네요.

 

 

 

 

 

 

 

 

 

 

 

 

 

 

 

 

 

 

항상 안산 즐산 행산 하세요.

728x90

'* 경북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팔공산 북지장사 산행   (0) 2015.11.16
향로봉 12폭포와풍경  (0) 2015.10.18
소백산 칼바람 풍경   (0) 2015.01.01
성주 칠봉산  (0) 2014.11.02
대구 문양 마천산  (0) 2014.10.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