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남 등산

남해금산 두모계곡 등산풍경

by boza 2016. 6. 20.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삼동면·이동면에 걸쳐 있는 산.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하는 금산()은 해발고도 681m로, 경상남도 기념물 제18호로 지정되어 있다.

금산을 소금강() 또는 남해금강()이라고한다. 또는 금강산을 개골산()이라 하는데 비유하여 금산을 개암산()으로 부르기도 한다.

본래 신라 원효대사()의 기도처로서 보광산()이라 하였는데, 태조 이성계()가 등극하기 전에 이 산에서 수도하면서 기원한 결과 그 이상을 달성하여 왕좌에 오르게 되자 은혜를 갚기 위하여 비단 ‘(금)’자를 써서 ‘(보광산)’에서 ‘(금산)’으로 바꿔 부르게 된데서 지금의 이름이 붙게 되었다.

금산(681m)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유일한 산악공원으로 온통 기암괴석들로 뒤덮인 38경이 절경을 이루고 있다. 지질은 중생대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기암괴석을 형성하여 금산삼십팔경()이라 불릴 정도로 일대 장관을 이루고 있다.

정상에서는 남해에 있는 크고 작은 섬과 넓은 바다를 한눈에 굽어 볼 수 있어 삼남지방의 경승명산지로 손꼽힌다.

정상에는 강화도 보문사, 낙산사 홍련암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기도처의 하나인 보리암이 있다. 또한 이곳에는 쌍홍문()·사선대()·음성굴()·상사암() 등이 있어 해마다 많은 등산객과 관광객이 찾는다.

금산의 38경은 망대, 문장암(), 대장봉, 형리암, 탑대, 천구암, 이태조기단(, 이씨기단), 가사굴, 삼불암, 천계암, 천마암, 만장대, 음성굴(), 용굴, 쌍홍문, 사선대, 백명굴, 천구봉, 제석봉, 좌선대, 삼사기단(), 저두암, 상사바위, 향로봉(), 사자암(), 팔선대, 촉대봉(), 구정암, 감로수, 농주암, 화엄봉, 일월봉, 흔들바위, 부소암, 상주리 석각, 세존도, 노인성, 일출경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남해금산 [南海錦山]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km미터는 조금 틀려요.차타고 가다가 나들이 종료 했습니다.시간은4시간45분 소요 되었습니다.






올라가는 동안 편팩 나무 숲이 이어져 있다.

두모마을


골뱅이 계단 멋져요.



부소암




쌍홍문







산장 식당















늘 건강하고 안산 즐산 하세요.

728x90

'* 경남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산 천성산  (0) 2016.07.07
욕지도 대기봉 등산및 풍경  (0) 2016.06.20
석남사 가지산 등산코스  (0) 2016.05.21
거창 금귀봉 보해산  (0) 2016.02.28
경남 창녕 관룡산   (0) 2015.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