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북 등산

대구 와룡산과 영산홍 군락지

by boza 2016. 4. 16.

대구광역시서구·달서구·달성군 경계에 위치하는 산이다(고도 : 300m). 대구시 방천동 쓰레기 매립지로 활용되고 있다. 가운데 움푹 패여 들어간 부분은 침식에 약한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능선은 단단한 변성암으로 구성되어 있어 말발굽 형의 와룡산(300m)이 형성되었다. 와룡산은 과거 대구의 중심지에 위치했던 경상감영을 등진 채 금호강 쪽으로 향하고 있어 풍수에서는 '대구를 거역하는 산', 이른바 '역산()'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대구에서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으레 와룡산의 풍수적 해석에 근거하여 설명하기도 하였다.

와룡산을 용으로 볼 때 용의 머리 부분은 금호강 왼편에, 꼬리 부분은 오른편에 위치한다. 금호강물에 의해 깎여 만들어진 강가 절벽으로 생김새가 누워 있는 용의 모습을 보인다. 『대구읍지』에 "와룡산은 부의 서쪽 약 10리쯤에 위치한다. 산 아래에 '옥연()'이라는 연못이 있다. 용이 그 못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람들이 '와룡산'이라고 불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일설에 의하면 와룡산 기슭에 있는 '옥연'이라는 못에 살던 용이 아녀자들이 놀라 소리를 지르는 바람에 승천을 못해 그 자리에 누워서 머무르게 되었다는 데서 비롯되었다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와룡산 [臥龍山, Waryongsan] (한국지명유래집 경상편 지명, 2011. 12., 국토지리정보원)


한국도로공사 서대구영업소 입구에 주차하고 원점 회귀 했습니다.(구조소:대구 서구 상리동 56-2  , 신주소:대구 서구 가르뱅이로 102-30 네비 입력 해서 가시면 됩니다.

영업소에 주차하고 영업소로 걸어가면 영업소 바로전에 왼쪽길로 가시면 되는데 안내표가 잘되어있습니다.

연산홍 군락지 전망대 까지는 20분이면 충분 합니다.

와룡산 원점회기는 10.3km입니다. 순 산행시간은 3시간29분입니다.휴식포함 하면 4시간 정되 되어야 겠습니다.

대구 삼공단 쪽 풍경 입니다.


연산홍 풍경들










구경 다하고 와룡산 용미봉으로 갑니다. 중간에 생태 연못도 있네요.






저는 서대구 영업소에서 올라와서 달성군 헬기장으로 하산 해서 대각사 등산로 했서 원점 회귀 했습니다.

능선에 올라오면  오른쪽 (금호강)으로 내려 가면 됩니다.

하산 하면 쓰레기 매립장 입니다. 길따라 서재 쪽으로 가면 성주사 대각사가 있습니다.

성주사 옆에 보면 간판에 글자 없는 간판이 있습니다.요길 따라 가면 대각사 입니다.대각사 입구에 가면 등산로가 상세히 되어있습니다.

아님 여기를 지나 조금만 가면 시멘트도로가 있습니다.시멘트 도로 따라 대각사로 가시면 됩니다.대각사에서 등산로 따라 계족 가시면 원점능선으로 갑니다.

와룡산 야생화및 풍경들




서재 세천 5공단 풍경

괴석들


야생화들


와룡산 정상


산딸기 꽃

어름꽃

봉우리 이름들




쭉 한바퀴 돌다가 여기따시 오면 오른쪽으로 내려가시면 한국도로공사 서대구 영업소 입니다.

가기전 산행 지도를 한번 자세히 보시면 쉽게 갈수 있습니다.

늘 안전한산행 하시고 건강 하세요.

728x90

'* 경북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가산산성   (0) 2016.05.29
의성 금성산  (0) 2016.05.15
경주 남산 삼릉코스  (0) 2016.03.20
구미 금오산 산행  (0) 2015.12.05
대구 팔공산 북지장사 산행   (0) 2015.1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