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도움,맛집

*미세먼지 건강장해 예방가이드!

by boza 2023. 3. 8.

*미세먼지 건강장해 예방가이드!  

자동차 매연이나 공장에서 나오는 오염물질 등으로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언제부턴가 겨울과 봄에는 맑은 하늘을 보기 어려워졌죠? 그 이유는 다름 아닌 미세먼지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는 환경에도 좋지 않지만, 1급 발암물질로 우리 몸에 다양한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이면 가급적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옥외 작업을 많이 하는 근로자의 경우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럼 옥외작업자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눈에 안 보일 정도로 작은 먼지 입자를 말합니다.

12월부터 3월까지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고농도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대기에 있는 미세먼지는 우리가 숨을 쉴 때 폐포 끝까지 들어오기 때문에 바로 혈관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가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다면 다양한 건강장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그럼 미세먼지에 노출되었을 경우 어떤 건강장해가 발생할까요? 아래 표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뇌졸중, 치매, 편두통
비염, 기침, 천식
심장 부정맥, 심근경색
자궁 혈액순환 저하로 태아 영양공급 방해
안구 가려움증, 염증
피부 아토피, 여드름
태아 태아 성장 저하, 뇌 발달 저하

이처럼 미세먼지는 뇌졸중, 심근경색 등 건강에 치명적인 질환까지 유발하며, 임산부의 경우 태아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옥외에서 작업을 많이 한다면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안전하게 옥외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전한 작업을 위해 이렇게 하세요!

[첫 번째. 작업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 및 대기오염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기]

현재 대기 상태가 어떤지 확인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안전조치를 해야 합니다.

[두 번째. 작업 전 미세먼지 유해성 및 예방방법 확인하기]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파악하기가 힘든데요! 옥외 작업을한다면 건강을 위해 반드시 미세먼지의 유해성을 미리 인지하고, 이에 대한 질병 예방법을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방진마스크(2급 이상) 또는 보건용 마스크(KF 80이상) 착용하기]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옥외에서 작업할 경우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방진마스크나 보건용 마스크를 꼭 착용해주세요!

[네 번째.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 시 옥외작업 조정 및 단축하기]

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 발령 시 가능하다면 건강을 위해 옥외작업 시간을 조정하거나 줄여주세요!

[다섯 번째.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작업 후 손 씻기 등의 위생 관리하기]

물을 자주 마시면 코와 호흡기 점막에 수분량이 많아져 먼지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작업 후 옷이나 신체에 붙은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도록 손 씻기 등으로 청결을 유지해주세요!

미세먼지 농도가 나쁜 날씨라면

조금 불편하더라도, 소중한 건강을 위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해주시길 바랍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728x90

'* 도움,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천 큰맘 할매순대국 경남사천점  (0) 2023.03.29
*사천 고기석  (0) 2023.03.29
*제임스 자크 조셉 티소  (0) 2023.02.24
*대구매천 시장옆 100번수산 좋아요.  (0) 2023.02.17
*클로드 모네  (0) 2023.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