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등산 도움

산행후에 무릎 관리 방법

by 조 이~ 2015. 5. 14.
728x90

 

산행후에 무릎 관리 방법

 

산행시 뛰는 것은 금물이다.

걷는 것의 3배나 많은 힘이 무릎에 실리므로 그만큼 무릎연골의 손상도 클 수 밖에 없다.

한번 손상된 연골은 재생되지 않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산행 후에는 목욕을 즐기게 된다. 근육도 피로하고 땀도 흘리고 하였으니 근육의 피로도 풀겸 뜨거운 물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화약을 가지고 불속에 뛰어드는 것과 같다고 한다.

 

오래산행으로 연골이 열이 나있어 흐물흐물한 상태인데 거기에다가 뜨거운 것이 닿으면 연골이 더욱 빨리 녹아내리게 된다.

탕속에 있을 때 기분상으로는 시원한 것 같으나 무릎연골에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등반 당일은 간단한 샤워나 내욕을 하거나 얼음으로 무릎주위를 감싸 냉찜질을 해 주면 다음날 무릎이 가뿐해짐을 느낄 수 있다.

마라톤 선수들이 완주를 하고 난뒤 얼음 찜질로 열기를 빼내는 것과 같은 이치로 볼 수 있다.

 

*운동하기 좋은 봄

 

*무릎연골 강화법

잦은 등산과 마라톤 등 다리를 많이 쓰는 운동을 하다

보면 무릎부상이나 무릎의 통증을 느낄 때가 있다.

무릎연골은 등산하는 사람들로선 가장 중요한 곳이므로 오래도록 등산하려면 사후관리가 필수다.

 

통상적으로 무릎통증은 퇴행성관절염과 무릎인대의 손상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퇴행성관절염은 무릎연골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

연골이 닳아 없어진 것이므로 무릎주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이를 보강하는 방법을 써야 한다.

 

특히 무릎연골을 감싸공 있는 대퇴사두근의 단련되어야 하산시 무릎연골로 내려가는 충격을 흡수하여 무릎에 무리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무릎보호대 같은 것이 어느 정도 효과는 볼 수 있다.

보호대가 근육을 압박하기 때문에 근육이 보다 더 강하게 무릎뼈를 잡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무릎을 튼튼히 할려면 무릎을 잡아주는 근육을 강화해야 한다.

 

*무릎근육 강화훈련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간단히 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만 소개한다

물론 며칠해서 효과를 볼 수 없을 것이고 장기가 꾸준히 하여야 한다.

등산을 자주하는 사람뿐 아니라 평소에 무릅이 안 좋은 분들도 꾸준하게 한다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1. 의자에 앉아 다리를 들고 버티기

 

의자에 앉아 다리를 앞으로 들고 일자로 핀 후에 허벅지에 힘을 6~7초 동안 계속 주고 버틴다.

다리를 내리고 3~4초 쉬고 또 반복한다.

한번 할 때 12-13번 정도 아침 저녁으로 하면 좋다.

맨발로 하지 말고 모래 주머니나 무거운 물건을 다리에 부착하고 한다면 허벅지에 많은 힘이 들어가고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다.

 

2. 앉고 일어서기(스쿼트)

 

가슴을 펴고 허벅지가 바닥에 평행이 될 때 까지만 천천히 앉은 후에 다리에 힘을 주어 일어선다.

완전히 주저 앉지 말고 허벅지가 바다과 평행이 되게한다. 허리와 가슴은 똑바로 펴고 앉을 때 깊게 숨을 들이쉬고 일어설 때 숨을 내쉰다.

앉을 때 3~4초 그리고 2초 정도 멈춘 후 다시 3~4초 정도 시간에 일어선다.

반동을 이용하지 말고 아주 천천히 처음에는

20~30회 정도 시간에 일어선다. 반동을 이용하지 말고 아주 천천히 처음에는 20~30회 정도 하면 횟수를 늘려간다.

 

3. 의자에 앉아서 발 뻗고 당기기.

 

두 발을 수평으로 뻗은 후 양발목을 교차한 후 발끝을가슴쪽으로 당기고 힘을 이용하여 교차한 양발을 아래쪽은 위쪽으로 위쪽은 아래쪽으로 약 5~10초간 힘을 주면서 운동하는 방법으로 무리는 히지 말고 꾸준히 하면서 횟수를 늘려가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728x90

'* 등산 도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1000개의 등산 지도  (0) 2017.03.15
♣ 소중한 무릎팍을 지키자! ♣   (0) 2015.11.17
즐거운 산행을 위한 보행법   (0) 2015.06.30
등산 정보 모음 동영상  (0) 2015.06.10
등산안전수칙 10가지  (0) 2011.02.16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