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건소식

심근경색, 뇌졸중은 어떤 질환인가요?

by boza 2018. 3. 20.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 연락하여 신속하게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지난 10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과 일교차가 3월에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심근경색과 뇌졸중은 주요한 사망원인으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사망과 장애를 막을 수 있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와 내 몸의 상태를 살필 필요가 있겠습니다.

 

심근경색, 뇌졸중은 어떤 질환인가요?

심근경색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혈전(피떡) 의해 갑자기 막혀서 심장근육이 죽어 사망에 이르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졸중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져서(뇌출혈) 사망에 이르거나 손상으로 인한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심근경색 뇌졸중의 조기 증상 일상생활 갑작스런 가슴통증이 30분이상 지속되거나호흡곤란식은땀구토현기증 등이 나타날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한쪽 마비, 갑작스런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심한 두통 등은 뇌졸중의 조기 증상입니다. 뇌는 부위에 따라 각자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혈관이 문제가 일으켰는지, 손상된 뇌의 위치와 범위가 어떠한지에 따라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심근경색과 뇌졸중 발생 대처요령

심근경색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가장 가깝고 큰 병원 응급실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직접 운전하는 것은 위험하니 피하도록 합니다.  뇌졸중의 증상이 나타나면 역시 119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가장 가깝고 큰 병원 응급실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가 토할 땐 고개를 옆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치료는 시간이 생명입니다.

증상 발생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결과가 좋으며, 적정한 치료를 위한 골든 타임은 심근경색 2시간 이내, 뇌졸중 3시간 이내입니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증상을 조기에 인지하고, 적정한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장애 없이 치료된 실제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심뇌혈관질한 예방과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한, 두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