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건소식

벌초, 성묘 시 말벌 주의하세요

by 조 이~ 2018. 9. 19.
728x90

벌초, 성묘 시 말벌 주의하세요!


말벌에 쏘였을 때 증상은?

말벌에 쏘인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말벌의 종류나 독의 양, 찔린 장소나 개인의 컨디션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쏘인 곳이 붉어지거나 붓는 경우가 가장 많다. 통증은 몇 시간 정도 지나면 사라지지만 붓기는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알레르기에 의한 반응인 것으로 판단되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보이는 증상이기도 한다. 그 외에는 몸에서 두드러기가 심하게 나거나 가슴이 답답한 느낌, 복통, 설사, 구토,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쇼크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 경우 응급조치가 조금만 늦어져도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말벌에 쏘였을 경우 대처법 그리고 예방법은?

말벌에 쏘이면 말벌 특유의 물질이 몸에 묻어 다른 벌들이 날아들 수 있으므로 그 자리에서 자세를 낮추어서는 안된다. 그 장소에서 30~50M 정도까지 신속하게 멀어져야 한다. 그 후 말벌에 쏘인 상처를 흐르는 물에 씻어내고 손으로 독액을 짠다. 벌레에 물렸을 때 사용하는 연고를 환부에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응급조치를 했다면 복통, 설사, 발열, 호흡곤란, 심한 가려움증 등 심각한 알레르기성 반응을 보이기 전에 가능한 신속하게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말벌은 주로 좌우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손으로 쳐내거나 방향을 갑자기 바꾸지 말고 뒤로 천천히 물러나면서 벌집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말벌은 검은색 등 짙은 색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야외활동을 할 때 흰색 등 밝은 색 옷을 입는 것이 좋다. 헤어스프레이나 향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728x90

댓글0